투자 마인드

재개발 재건축은 돈이 될까? 안 될까?

다리's 2024. 3. 2. 04:05

재개발 재건축은 돈이 될까? 안 될까?

재개발 재건축 이것이 돈이 될까?

일단 재개발 재건축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

재개발 이것은 지역을 다시 개발하는 것, 즉 낙후되거나 옛날 집들이 있는 곳을 싹 부수고 밀어버리고

아파트나 다양하게 건축하는 것을 말하기는 하나 보통 아파트로 다시 지어 판다.

그 와중에 기존에 있는 토지 주인에게는 입주권을 주기도 하고 보상을 해주기도 한다.

이것은 사업성이 좋고 그리고 보통 오래된 도심은 다양한 기반 시설들이 이미 들어와 있기 때문에

당연히 돈이 되고 그리고 낙후된 지역에 있는 토지들이라도 사람들이 모여사는 곳은 조금씩 개발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그 지역에 대규모 낙후지역이 개발되어 빠르게 좋아진다면 당연히 그곳에

있는 지역의 가치 상승을 일으켜 돈이 된다

하지만 대규모 새로운 지역의 재개발 지역은 기존 지역을 넘어서는 곳이라 새로운 가치 상승을 만들어야 하고 그것이 언제 될지 어떻게 될지에 대한 시간과 방향은 알 수 없음으로 오래 걸리고 꾸준한 상승을 일으킬 수 있지만 도심지의 상승률보다는 완만하고 기한도 몇 배 더 오래 걸리긴 하나 적은 자금이 들어가고 새로운 지역의 구획이 정리된 곳은 교통과 살기에 쾌적하기에 장기투자용으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약간 어 살다 보니 여기가 바뀌고 개발이 되었내! 돈을 벌었내!! 같은 느낌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그리고 재건축 이것은 지역보다는 아파트 단지를 기준으로 다시 짓는 것, 기존 아파트 단지를 합치거나 해서 부수고 다시 짓는 것이 재건축이다 즉 아파트 주인들이 입주권을 다시 가져가고 남은 것은 건설사가 건설비로 충당을 하고 그래도 남는다면 돌려주기도 한다,

재건축의 사업성은 용적률과 입주권을 나눠주는 토지에 대한 사업성에 비례하기에 용적률이 높거나 기존 입주권이 나오는 사람들이 적다면 사업성은 당연히 좋아지고 분양금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다.

기존 아파트에 대한 것이기에 사업성은 당연히 좋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15층 이상의 용적률을 이미 280프로 이상 쓴 80년대 이후의 아파트들은 사업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하지만 입지라는 것을 무시 못 하기 때문에 아파트 가격을 견인한다고 하지만 재건축 이슈를 만든 이후의 이미 프리미엄이 많이 오른 후에 투자하는 것은 비추천한다. 돈이 안된다.

하지만 5층짜리 상업지역의 아파트가 주상복합형 아파트로 바뀐다면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런 곳은 웬만한 시행사가 전체 매입을 해서 진행하기에 일반인이 할 수 없는 영역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직 많은 지역의 80년대 초반의 5층짜리 아파트들이 있고 이곳은 이제 당연하게 재건축이 돼야 하는 곳 이런 곳에 들어가서 몸빵 한다 하면 당연히 최고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재건축 투자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나에게 배운 애들 중에 이미 실행하고 있는 애들이 있는데 어려운 상황에서 같은 돈을 가지고 오랜 미래를 보며 투자하기 좋은 물건이 또 재개발 재건축이기에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부동산은 쌀 때 사서 오르고 난 후에 판다는 마인드를 가지면 내가 어떻게 투자를 해서 어떻게 굴릴 것인지 생각해 보고 투자해야 한다.